독도의 기후
 

독도의 기후는 울릉도와 비슷하며 월평균기온이 연중 영상이고, 강수량이 일년내 고루 분포하며, 해풍이 심하여 본토와 비교할 때 해양성기후의 특색을 많이 나타내고 있다.

독도는 난류의 영향으로 온난다습하고, 연중 비와 눈이 내리는 날이 많아 강수량이 많으며, 해무가 자주 끼어 맑은 날씨를 보기 어렵다. 연 평균 강수량은 1,324밀리미터인데 연중 고루 분포하여 일년중 맑은 날이 겨우 57일에 불과하다. 겨울에는 눈이 많이 내리는 편이지만, 월 평균 기온이 연중 영상으로, 눈이 쌓여 있는 모습을 잘 볼 수 없다. 독도 및 울릉도 주변 해역은 겨울철에는 강한 북서풍의 영향을 받아 한반도에서 일본을 향해 바람이 불고, 여름철에는 약한 남풍 계열의 바람이 발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독도 근해에는 동중국해에서 시작하여 남해안과 대한 해협을 지나 동해로 흐르는 북동향의 대만 난류인 흑조류의 여향 으로 온난다습하다.

연근해의 표면수온은 3-4월에 10℃ 정도로 가장 낮고, 8월에는 25℃이다. 한류인 북한 해류가 이 섬 부근에서 선회하며 난류인 쓰시마해류는 더 북상하여 선회한다.

독도의 일정한 바람은 서풍 내지는 북서풍이며,동력기관의 이용이 없었던 범선시대에 본토나 울릉도로부터 바람을 등지고 독도로 항해하는일이 자연스러웠으며, 이를 통해 우리 선조들의 독도항해를 짐작해 볼 수가 있다.

독도의 일년중 평균날씨
날씨
맑음
흐림
안개
강수
강설
폭풍
날수
48.5일
143.5일
44.7일
37.8일
50.4일
136일
태풍2, 폭풍경보9, 폭풍주의보41

바람
동계에는 북동풍이 우세하며 하계에는 남서풍이 우세하다.
기온 최저온도 13.6℃, 최고온도 34.6℃로 평균기온은 12.2℃이다.
강수량 평균 1,240,8mm
표면 수온 3∼4월에 10。C 전후로 가장 낮고, 8월에 25。C 전후로 가장 낮고,
8월에 25。C 전후로 가장 높다.
표면수 염분 농도 33∼34% 표층 산소량은 6.0㎖/l, 투명도는 17∼20m로 비교적 높은 염분 농도와 맑은 수역을 형성하고 있다.
해류 쿠로시오 해류의 한 지류인 쓰시마 해류가 대한 해협을 지나 북상하여 겨울철에는 독도 부근에서 동쪽으로 선회하고, 북쪽에서는 리만 한류의 한 지맥인 북한 해류가 역시 이 부근에서 반시계 방향으로 선회하면서 독도부근에 많은 藻目을 형성한다. 그러나 여름철에는 쓰시마 해류가 독도보다 더 북상하여 선회하고 있다.

:

: